1.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
- 직관성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가능해야 한다
- 유효성 :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 한다
- 학습성 :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 한다
- 유연성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 해야 한다
2.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지침
- 사용자 중심 :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제공, 실 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
- 사용성 :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얼마나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지, 얼마나 편리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,
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시 가장 우선시 설계
- 심미성 : 디자인적으로 완성도 높게 글꼴이나 색상을 적용하고 그래픽 요소를 배치하여 가독성 높임
- 오류 발생 해결 :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하도록 설계
3.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
- 사용자의 입력을 검증
- 에러 처리와 그와 관련된 에러 메시지를 표시
- 도움과 프롬포트(Prompt)를 제공
4. UI 설계 도구
-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게 UI의 화면 구조나 화면 배치 등을 설계할 때 사용하는 도구
1) 와이어프레임(wireframe)
- 기획 단계의 초기에 제작
- 페이지에 대한 개략적인 레이아웃, UI 요소 뼈대 설계
-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이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현재 진행 상태를 공유하기 위해 사용
- 손그림,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일러스트, 포토샵
2) 목업(mockup)
- 디자인, 사용방법 설명, 평가 등을 위해 좀 더 실제 화면과 유사하게 만든 정적인 형태의 모형
- 시각적으로만 구성요소를 배치하는 것으로 실제로 구현되지는 않는다
- 파워 목업, 발사믹 목업
3) 스토리보드(Storyboard)
- 와이어프레임에 콘텐츠 설명, 페이지 간 이동 흐름 등을 추가한 문서
-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
- 정책, 프로세스, 콘텐츠 구성, 와이어프레임, 기능 정의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
- 파워포인트, 키노트, 스케치, Axure
4) 프로토타입(Prototype)
- 와이어프레임이나 스토리보드에 인터랙션을 적용함으로써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
동적인 형태의 모형
- 사용성 테스트나 작업자 간 서비스 이해를 위해 작성하는 샘플
5) 유스케이스(Use Case)
- 사용자 측면에서의 요구사항, 사용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내용을 기술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빠르게 파악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초기의 기능적인 요구를 결정하고 결과를 문서화함
5. 품질 요구사항
- 소프트웨어의 기능, 성능, 만족도 등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이 얼마나 충족하는가를 나타내는 소프트웨어 특성의 총체
-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킴으로써 확립
- ISO/IEC 9126 :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과 평가를 위한 표준 지침/ 국제 표준
- ISO/IEC 25010 :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국제 표준/ 2011년에 ISO/IEC 9126을 개정
- ISO/IEC 12119 : ISO/IEC 9126을 준수한 품질 표준/ 테스트 절차를 포함하여 규정
- ISO/IEC 14598 : 소프트웨어 품질의 측정과 평가에 필요 절차를 규정한 표준/
개발자, 구매자, 평가자 별로 수행해야 할 제품 평가 활동을 규정
1) 기능성(Functionality)
- 소프트웨어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나타냄
- 하위특성 : 적절성/적합성(suitability) , 정밀성/정확성(accuracy) , 상호 운용성(interoperability),
보안성(security), 준수성(compliance)
2) 신뢰성(Reliability)
-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기능을 정확하고 일관되게 오류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
- 하위 특성 : 성숙성(Maturity) , 고장 허용성 (Fault Tolerance) , 회복성(recoverability)
3) 사용성(Usability)
-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하여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,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를 나타냄
- 하위 특성 : 이해성(Understandability), 학습성(Learnability), 운용성(Operability), 친밀성(Attractiveness)
4) 효율성 (Efficiency)
-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을 할당된 시간 동안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
- 하위 특성 : 시간 효율성(Time Behaviour), 자원 효율성(Resource Behaviour)
5) 유지 보수성(Maintainability)
- 환경의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이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거나 확장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냄
- 하위 특성 : 분석성(Analyzability), 변경성(Changeability), 안정성(Stability), 시험성(Testability)
6) 이식성(Portability)
-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를 나타냄
- 하위 특성 : 적용성(Adaptability), 설치성(Installability), 대체성(Replaceability), 공존성(Co-existence)
6. UI 요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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