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Gold IV] 최소 스패닝 트리 - 1197
성능 요약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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분류
그래프 이론(graphs), 최소 스패닝 트리(mst)
문제 설명
그래프가 주어졌을 때, 그 그래프의 최소 스패닝 트리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최소 스패닝 트리는, 주어진 그래프의 모든 정점들을 연결하는 부분 그래프 중에서 그 가중치의 합이 최소인 트리를 말한다.
입력
첫째 줄에 정점의 개수 V(1 ≤ V ≤ 10,000)와 간선의 개수 E(1 ≤ E ≤ 100,000)가 주어진다. 다음 E개의 줄에는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나타내는 세 정수 A, B, C가 주어진다. 이는 A번 정점과 B번 정점이 가중치 C인 간선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. C는 음수일 수도 있으며, 절댓값이 1,000,000을 넘지 않는다.
그래프의 정점은 1번부터 V번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고, 임의의 두 정점 사이에 경로가 있다. 최소 스패닝 트리의 가중치가 -2,147,483,648보다 크거나 같고, 2,147,483,647보다 작거나 같은 데이터만 입력으로 주어진다.
출력
첫째 줄에 최소 스패닝 트리의 가중치를 출력한다.
풀이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algorithm>
#define MAX 100000
using namespace std;
int ch[MAX];
class Edge {
public:
int node[2];
int distance;
Edge(int a, int b, int distance)
{
this->node[0] = a;
this->node[1] = b;
this->distance = distance;
}
bool operator<(Edge &edge)
{
return this->distance < edge.distance;
}
};
int getParent(int node)
{
if (ch[node] == node) return node;
return getParent(ch[node]);
}
void unionParent(int node1, int node2)
{
node1 = getParent(node1);
node2 = getParent(node2);
if (node1 < node2) ch[node2] = node1;
else ch[node1] = node2;
}
bool isCycle(int node1, int node2)
{
node1 = getParent(node1);
node2 = getParent(node2);
if (node1 == node2)return true;
else return false;
}
int main(void)
{
vector<Edge> v;
int V, E;
cin >> V >> E;
for (int i = 0; i < E; i++)
{
int a, b, c;
cin >> a >> b >> c;
v.push_back({ a,b,c });
}
sort(v.begin(), v.end());
for (int i = 1; i < V; i++)
{
ch[i] = i;
}
int sum = 0;
for (int i = 0; i < v.size(); i++)
{
if (!isCycle(v[i].node[0], v[i].node[1]))
{
sum += v[i].distance;
unionParent(v[i].node[0], v[i].node[1]);
}
}
cout << sum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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