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객 관점에서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전체론적 사고방식을 적용한다.
눈에 보이지 않는 지식 업무, 그리고 업무가 업무 흐름을 따라 어떻게 움직이는 지를 시각화한다.
칸반 메소드의 원칙
1) 변화 관리 원칙
- 지금 상태 그대로 시작합니다.
- 개선은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추구하는 데에 합의합니다.
- 모든 계층의 리더쉽 행동을 장려합니다.
2) 서비스 제공 원칙
- 고객의 요구와 기대를 이해하고 거기에 집중합니다.
- 업무를 관리하여, 사람들이 그 업무를 스스로 조직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서비스 네트워크 및 그 정책을 정기적으로 검토합니다.
칸반 메소드의 일반적인 실천법
1) 시각화
- 칸반 보드 (Kanban Board)를 이용하여 시각화
2) 진행 중 업무 (Work In Progress , WIP) 제한
- 활용률의 균형을 찾고 업무의 흐름을 유지하기 위하여 어느 특정 시점에 진행 중인 업무 항목의 개수를 제한함
3) 흐름 관리
- 업무 흐름을 모니터링하거나 측정하며 고객의 기대를 관리하고, 예측하고, 개선하는 데 매우 유용하면서도 중요한 정보를 얻음
4) 정책을 명시화
- 보드에 새로운 업무를 보충하는 정책
- 업무 활동이 언제 완료되고, 그 업무 항목이 언제 다음 열로 넘어갈 수 있는지 정의
- WIP 제한
- 서로 서비스 클래스가 다른 업무 항목들을 각각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정책
- 회의 시간 및 그 회의에서 논의할 내용
- 그 밖의 원칙 및 협업 방식에 대한 합의
정책)
엄격하지 않아야한다.
잘 정의되어 있어야 한다.
단순해야 한다.
눈에 잘 띄어야 한다.
항상 적용되어야한다.
서비스 제공하는 이들이 쉽게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5) 피드백 루프 실행
- 보드, 지표, 정기적인 회의 및 리뷰 진행
- cadence(케이던스) : 정기적인 회의 및 리뷰
6) 함께 개선하고 실험을 통해 발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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